본문 바로가기

우물 밖 지식

코로나19 전염병 심각단계와 각 단계에 대한 뜻

안녕하세요 우물 밖 개구리 입니다.

코로나 19가 최근 심각 단계로 격상되었는데요. 오늘은  이 단계에 대한 조치와 뜻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
대한민국 국가의 전염병 재난 단계에는 총 4가지 단계가 있습니다. 바로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단계가 이에 해당하죠

 

 

관심단계는 해외에 새로운 전염병이 발견되거나 또는 국내에 환자의 원인을 모르는 감염환자가 생길 경우 또는 자연

재해 정보가 있을 때 관심단계가 선언되며 관심단계에서는 사태를 파악하고 감시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.

간단하게 말하자면 해외의 신종 전염병 발생하면 그 징후를 살피는 단계가 이 감시 단계입니다.

 

주의단계는 해외, 국내 새로운 전염병이 발생, 각각 지역에서 전염병이 발생, 대규모 침수지역 및 수인성 전염병이 발생되면 선언되며 정부는 대비계획을 확인하고 대응하며 협조체계가 가동됩니다. 즉 치료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고 보시면 됩니다. 주의 단계까지는 질병관리본부장이 전국적인 상황을 지휘 통제합니다.

즉 해외 신종 전염병이 국내에 유입되면 주의 단계라 보시면 됩니다.

 

 

경계단계에서는 해외 신종 전염병, 국내 신종 전염병, 재출현 전염병, 수인성 전염병이 타 지역으로 전파되면 선언되며

정부는 대비계획을 점검하고 대응하는 단계입니다. 이 단계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포함한 관계 부처 장관들에게 지휘권이 넘어갑니다.

 

한마디로 전염병이 국내 유입 후 다른 지역으로 전파되면 경계단계이며 범정부적 협조체계를 구축합니다.

범정부적이란 정부 기관 전체와 관련된 모든 기관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.

 

심각단계에서는 해외 신종 전염병, 국내 신종 전염병, 재출현 전염병, 수인성 전염병 전국적으로 확산 징후가 보일 때

선언하며 정부가 즉각 대응태세에 들어갑니다. 한마디로 그냥 전국적으로 전염병이 퍼지고 있고 그 가능성이 높을 때

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, 개인장비 등을 정부가 직접 나서서 보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 

현재 코로나 19는 심각단계로 최종단계까지 온 상황입니다.

지금 시각에도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으며 이제는 스스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.

모두들 이번 코로나19 무사히 넘기시고 건강하게 지내길 바라겠습니다.

 

우물 밖 개구리였습니다.

감사합니다.